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와 정책

우체국 예금자 보호 한도는? 우정사업본부 우체국 장병 내일 적금, 우정사업본부 우체국 새출발 자유적금 상품 소개

by @#$%^&* 2022. 9. 4.
반응형

일반적으로 금융업무라고 하면 시중은행을 많이 떠올리지만 우체국에서도 예적금을 많이 가입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우체국의 예금자 보호 한도액과 우체국에서 판매하는 적금 상품 두 가지 <우정 사업 본부 우체국 장병 내일 적금>과 <우정 사업 본부 우체국 새 출발 자유 적금>의 가입 가능 조건과 금리 등 상세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우체국 예금자 보호 한도액과 우체국 금융의 장단점

일반적으로 시중은행과 저축은행 등 민간 금융 기관에 맡겨 놓은 예금은 최고 원리금 5천만 원까지만 예금자 보호를 받습니다. 따라서 어떤 금융 기관이 파산 등의 이유로 예금액을 지급해 줄 수 없으면 예금보호공사가 예금자 1인 당 5천만 원까지 대신 지급해줍니다. 민간 금융기관들은 이렇게 예금자 보호를 한도 안에서 해주는데 비해 우체국은 나라에서 모든 예금의 지급을 보증해줍니다. 따라서 나라가 파산하지 않는 한 우체국에 맡겨 놓은 원금과 이자는 무조건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우체국 예금자 보호에는 한도가 없어 전액 보호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많은 금융소비자들이 우체국을 찾고 있습니다. 또한 민간 금융 기관들이 채산성을 이유로 지점을 내지 않는 곳에도 우체국은 있기 때문에 그런 지역에 살고 있는 주민들이 금융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다만 우체국이 제공하는 예적금 상품은 일반 은행이나 저축 은행이 제공하는 상품들보다는 이자율이 낮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반응형

우정사업본부 우체국 장병 내일 적금

<우체국 장병 내일 준비 적금>은 우체국에서 장병들을 대상으로 판매하는 적금 상품입니다. 자유적립식 적금입니다. 현역병, 상근예비역, 사회복무 요원, 전환 복무자 등의 병역 의무 수행자는 1인 1 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가입 기간은 최소 6개월에서부터 24개월이며, 적립하는 날짜가 자유로운 상품인 만큼 일 단위로 이자를 계산합니다. 만기일은 전역 또는 소집해제 예정일로 정해집니다. 가입 금액은 월 1만 원에서 20만 원 이하입니다. 이자율은 6개월-12개월 미만은 4.0%, 12개월 이상-15개월 미만은 4.5%, 15개월 이상 - 24개월 미만은 5.0%입니다. 3:1 매칭 지원금은 22년 1월 1일 이후 납입금에 대해 국가가 지급하는 저축 지원금입니다. 장병내일준비 적금을 만기까지 붓고 해지하면 국군 재정관리단에서 3개월 이내에 정해진 금액을 입금해줍니다. 우체국 장병 내일 준비 적금은 우체국 창구에서 최소 1만 원으로 가입할 수 있으며, 가입 자격 증명서가 있어야 합니다. 훈련소에서 단체로 가입할 경우 0원으로 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우정사업본부 새출발 자유적금

우정사업본부 새출발 자유적금은 사회 소외 계층을 대상으로 판매되는 상품입니다. <새 출발 희망>과 <새 출발 행복>의 두 가지 패키지가 있으며, 패키지 당 1인 1 계좌, 최대 1인 2 계좌까지 개설할 수 있습니다. 새 출발 희망 패키지는 기초생활수급자, 근로장려금 수급자, 장애인 연금 장애 수당, 장애아동수당 수급자, 한부모 가족지원 보호 대상자, 소년소녀가장, 북한이탈주민과 결혼이민자가 가입할 수 있으며 새출발 행복 패키지는 헌혈자, 입양자, 장기 골수기증자, 다자녀 가정, 부모 봉양자, 농어촌 읍면 단위 거주자, 개인신용평점 상위 92% 초과 개인, 협동조합 종사자와 소상공인 등이 대상입니다. 가입 기간은 6개월에서 35개월 이하이며 월 단위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가입 금액은 월 1만 원 이상 30만 원 이하입니다. 현재 금리는 최대 2.2%입니다. 

우체국 예적금/보험 상품에 대한 보다 상세한 정보와 가입 등은 <우체국 예금 우체국 보험>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