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와 정책

문화누리카드 - 발급 대상자, 사용처, 발급 방법, 잔액 조회, 합산, 충전

by @#$%^&* 2022. 9. 3.
반응형

문화누리카드는 기초수급대상자와 차상위 계층의 문화생활 향유를 위해 지원금을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오늘 포스트에서는 문화누리카드 발급 방법, 사용처와 지급액, 잔액조회하는 법과 가족 합산 및 충전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문화누리카드 대상자와 지원액수, 사용처

문화누리카드는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전에는 대상자 중 선착순으로 일부에게만 지원했지만 지금은 전체 대상자에게 일괄 지급하고 있습니다. 22년 9월부터는 11만 원으로 기존 1년 기간동안 10만 원이었던 지원금 액수가 10% 상승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지원금은 그 해 12월 31일까지 쓸 수 있으며, 남은 잔액은 소멸됩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나뉩니다. 문화누리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사용처에는 문화예술, 국내여행, 체육활동, 축구, 농구, 야구, 배구 등 4대 스포츠 관람과 스포츠 강습, 악기 구입, 놀이공원, 캠핑장, 영화 관람 등 다양한 활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각 지역의 가맹점과 사용처 검색은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나 문화누리카드 블로그에서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매달 새로운 업체들이 가맹하고 있어 다양한 활동과 장소에서 문화누리카드를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문화누리카드 발급 방법, 잔액조회하는 법

문화누리카드는 자격을 갖춘 사람이라면 나이에 관계없이 모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발급할 수도 있고 주민센터에서 발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발급 받는 경우에는 신청 페이지에서 신청 후 자격 검증을 거칩니다. 문화누리카드 실물 카드 수령을 우편으로 하게 되면 등기 우편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농협에서 받기로 선택하면 신청 및 자격 검증을 거쳐 약 2시간 이후에는 농협 지점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미성년이라 본인인증 수단이 없는 경우에는 주민센터에 찾아가서 발급받을 수도 있습니다. 반드시 주소지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므로 주민센터 어디에서나 신분증을 가지고 가면 발급 가능합니다. 카드를 잃어버렸거나 훼손된 경우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홈페이지에서 재발급 신청도 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에 남아 있는 잔액을 조회하려면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에서 본인 인증을 하고  조회하면 됩니다. 본인인증 수단이 없다면 ARS 1544-3412로 전화를 걸어 상담원 연결을 선택하거나 잔액조회서비스를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농협카드이기 때문에 농협 고객행복센터에 전화를 걸어서 기프트카드 선택 후 잔액 조회와 사용내역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가족 합산과 충전하는 법

가족들이 각자 받은 지원금을 하나의 카드에 합치려면 신청을 해야 합니다. 신청할 수 있는 금액은 정부지원금만 할 수 있습니다. 개인이 카드에 충전한 개인 돈은 합산할 수 없습니다. 합산을 하려면 주민등록상 같은 세대주, 세대원끼리만 할 수 있습니다. 카드 합산에 동의한 카드만 됩니다. 합산은 그 해에만 적용되며, 다음 해의 지원금은 다시 개개인 카드로 재충전됩니다. 합산은 주민센터에 합산 대상자의 신분증과 위임장, 카드를 가지고 방문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하려면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에서 합산 메뉴를 선택해서 카드 합산 동의에 체크 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미성년자는 본인인증 수단이 없어 홈페이지에서 할 수 없기 때문에 주민센터로 가야 합니다. 합산 후에는 그 해에는 재분리가 불가능합니다. 합산 카드를 다른 카드로 바꿀 수는 있습니다. 하루에 한 번 가능하기 때문에 합산 카드를 다른 카드로 바꾸려면 다음 날 해야 합니다. 

문화누리카드는 1년에 한 번 지원금 충전이 됩니다. 이전 년도에 문화누리카드를 받은 사람이 올해에도 수급 자격을 유지한다면 이번 해에도 문화누리카드 지원금 충전이 신청 없이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본인이 추가로 문화누리카드에 개인충전금을 충전하고 싶으면 카드 앞면에 있는 가상 계좌로 입금하면 됩니다. 해당 연도 내에 수급 자격을 상실하더라도 이미 받은 문화누리카드 지원금은 그 해 12월 31일까지 쓸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