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버스가 노사합의 결렬로 9월 30일부터 파업에 돌입했습니다. 오늘 포스트에서는 경기지역 버스 파업의 원인과 대응 조치, 그리고 고양시 파업 참여 노선을 알아보겠습니다.
경기도 버스 파업 이유
경기도 시내버스 운수종사자들이 임금을 올려달라고 주장하면서 서울시와 같은 준공영제 도입을 요구했습니다. 서울시의 경우 버스 회사는 모두 민간 소유이지만 비인기 노선이 사라지는 것과 전체 요금 상승을 막기 위해 버스 회사의 적자를 서울시 세금으로 보전해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버스 사업이 <준공영제>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경기도는 그렇지 않습니다. 경기도의 경우 각 지역 별로 버스 회사들이 운영되고 있고 버스 요금으로만 회사가 돌아가다 보니 적자도 많이 나고 차량 배치도 많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러한 운수종사자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아 노사 협상이 결렬되었고 9월 30일부터 전면 파업에 들어갑니다. 전체 차량의 92%가 파업에 참여한다고 합니다. 문제는 버스 파업이 협상이 타결될 때까지 계속된다는 점입니다. 다시 말해 파업 종료의 기약이 없다 보니 시민들의 이동에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불편이 야기될 것으로 보입니다.
버스 파업에 대응하는 조치
이렇게 당장 시민의 발인 버스가 파업에 들어가자 각 지자체에서는 대체 버스와 전세 버스 등을 투입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버스들의 숫자가 이번 파업에 참여하는 차량 수를 다 대체하기에는 터무니없이 적다고 합니다. 따라서 시민들은 이동할 때 미리 버스 외의 다른 이동 수단을 확보하고 움직이는 게 좋겠습니다.
고양시 파업 참여 버스 노선
고양시에서 파업에 참여하는 버스 노선은 아래와 같습니다. 서울로 출퇴근 하는 시민들이 많은 불편을 겪을 것으로 보입니다.
고양시 파업 참여 버스 노선
- 숭례문행: 1000, 1100, 1200, 190, M7129, 790,799
- 영등포 및 여의도 행: 830, 870, 871, 1082, 1500
- 김포공항행: 85
- 신촌행: 72, 75, 82, 921
- 인천공항행: 3300
- 강남행:9700
- 상암DMC행: 730
- 고양시내: 11,66,850,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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